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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문제는 BFS를 활용한 문제였다.
문제를 맨처음 접했을 때 당연하게 2차원 visit배열을 이용하여 벽을 만났을 때 현재 위치에서 남은 벽 부수는 횟수를 이용하여 단순하게 벽을 부수는 방법으로 접근을 하였다. 이러한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.
0 1 1 1
0 0 1 0
이러한 맵이 부술수 있는 벽이 1개 존재한다고 가정하자. 이 상황에서 최단 거리는 당연히 직관적으로 (1,1) -> (2,1) -> (2,2) -> (2,3 부수기) -> (2,4)를 확인 할 수가 있다. 다만 맨처음에 접근했던 방법을 이용하여 BFS를 돌았을 때 단지 벽부는 횟수만 체크하게 된다면 (1,1) -> (1,2 부수기) -> (2,2) 에서 끝나는 상황을 충분히 마주치게 된다. 그러므로 벽 부수는 것에 대해서 따로 구별을 해줘야한다.
따라서 벽 부수는 횟수가 첨부된 3차원 visit 배열(visti[가로][세로][벽부순횟수])을 사용해보았다. 이게 이문제에서 가장 큰 포인트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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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algosutdy1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_bj_14442_벽부수고이동하기2 {
static class Pos {
int i, j, breakCount;
public Pos(int i, int j, int breakCount) {
this.i = i;
this.j = j;
this.breakCount = breakCount;
}
}
static int N, M, K;
static int[][] map;
static int[][][] visit;
static Queue<Pos> queue;
static int[] di = {-1, 0, 1, 0};
static int[] dj = {0, 1, 0, -1}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K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ap = new int[N][M];
visit = new int[N][M][K + 1]; //[가로][세로][벽을뚫은횟수]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String input = br.readLine();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map[i][j] = input.charAt(j) - '0';
for (int k = 0; k <= K; k++) {
visit[i][j][k] = -1;
}
}
}
queue = new LinkedList<>();
bfs();
int result = Integer.MAX_VALUE;
for (int i = 0; i <= K; i++) {
if (visit[N - 1][M - 1][i] != -1) {
result = Math.min(result, visit[N - 1][M - 1][i]);
}
}
if (result == Integer.MAX_VALUE) {
System.out.println(-1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result);
}
}
static void bfs() {
queue.offer(new Pos(0, 0, 0));
visit[0][0][0] = 1;
while (!queue.isEmpty()) {
Pos cur = queue.poll();
if (cur.i == N - 1 && cur.j == M - 1) {
continue;
}
for (int dir = 0; dir < 4; dir++) {
int nextI = cur.i + di[dir];
int nextJ = cur.j + dj[dir];
if (nextI < 0 || nextI >= N || nextJ < 0 || nextJ >= M) {
continue;
}
if (cur.breakCount == K) { //벽뚫기 횟수를 모두 사용한 경우
if (map[nextI][nextJ] == 0 && visit[nextI][nextJ][cur.breakCount] == -1) {
queue.offer(new Pos(nextI, nextJ, cur.breakCount));
visit[nextI][nextJ][cur.breakCount] = visit[cur.i][cur.j][cur.breakCount] + 1;
}
} else { //벽을 뚫을 수 있는 경우
if (map[nextI][nextJ] == 0 && visit[nextI][nextJ][cur.breakCount] == -1) { //벽이 아닌 경우
queue.offer(new Pos(nextI, nextJ, cur.breakCount));
visit[nextI][nextJ][cur.breakCount] = visit[cur.i][cur.j][cur.breakCount] + 1;
} else if (map[nextI][nextJ] == 1 && visit[nextI][nextJ][cur.breakCount + 1] == -1) { //벽인 경우
queue.offer(new Pos(nextI, nextJ, cur.breakCount + 1));
visit[nextI][nextJ][cur.breakCount + 1] = visit[cur.i][cur.j][cur.breakCount] + 1;
}
}
}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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